교육에 대하여 어떤 체계적 원리나 규범을 제공해주지 않는다. 이 철학이 주는 교훈은 ‘정신적 태도’이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교육에 대한 구체적 대안을 우리들에게 확실히 제시해주지 못함으로써 스스로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Ⅱ. 실존주의교육사상(교육철학)의 의미와 등장배경
1. 실존
교육관을 ‘교육철학’이라고도 일컫는 중요한 이유는, 우선 ‘철학’이라는 말의 의미가 여러 가지 방식으로 해석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교육관이 교육의 목적 혹은 목표의 궁극적 기준과 이에 따르는 방법의 원리들을 포괄적으로 제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흔히, 우리는 현실적 교육
교육을 통할 수밖에 없음
셋째, 교사는 재건주의 사상의 타당성과 긴급성을 민주적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설득시켜야 하고, 교육자들은 열심히 맡은 바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 자신이 먼저 구체적인 문제에 대하여 뚜렷한 해결방안을 가지고, 공개 강연이나 공개토론 등의 기회를 이
교육이론의 전개는 우리의 교육현실에 복합적인 관계와 영향으로 여러 가지 혼란을 야기 시키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고찰할 때 여러 교육이론에 따른 교육목적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명확하게 분석 고찰하여 사상적인 혼란을 정립하는 것도 교육철학의 임무의 하나일 것이다. 허나 현대의 교육철
의미는 그것을 부분으로 삼고 있는 구조 안으로 통합되어짐으로써 비로소 인식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레비스트로스와 푸코, 알튀세 같은 학자들이 구조주의자라 불리게 된 이유가 그들 주장의 공통점, 즉 구조에 대한 관심 때문이지 한 학파를 이뤘기 때문이 아니다. 따라서 구조주의를 이전에
철학은 어떤 과목에 가치를 두어야 할지 관련 해답을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철학은 교육과정의 구성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목적, 학교 행정가의 철학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이런 점에서 철학은 교육과정의 구성과 연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② 교육철학사상
원리에 따라 제도를 운영하고 생활을 영위하고자 하는 열망이 높았으나, 그것에 따른 욕구와 이상을 방향잡아 줄 기존의 사상적 기반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는 사실을 들 수 있다. 해방은 전통으로의 복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식민통치적 억압에서부터의 자유로움을 의미하고 또한 새로운 민주적
의미를 기독교 신앙에서 구하였다. 그리하여 하느님 앞에 홀로 서는 단독자에서 인간의 실존의 최고 최후의 목표와 자세를 발견한 것이다.
따라서 키에르케고르 실존의 최고점은 그 무엇보다도 종교적 실존이다. 그것은 하느님 앞에 홀로 서는 단독자를 의미한다. 그에게 있어서는 하나님에의 정열
교육이론을 전개한 사람은 마르셀, 부버, 그리고 볼노브와 닐러(George F. Kneller)등이다.
2) 실존주의의 본질
(1) 실존주의에서의 실존
실존주의에서는 오직 그 누구와도 대체 될 수 없으며, 또 일반화시킬 수 없는 인간 개개 인의 구체적인 독특한 존재방식으로서의 실존을 문제 삼는다.
(2) 실존의 의미